반응형


 세계적인 컨설턴트 기업인, 메킨지사의 'The McKINSEY WAY / 1999'에 나오는 글귀가 있습니다.

 "맥킨지에서는 ?이라는 숫자가 매직넘버이다." 이 회사에서는 늘 ?이라는 숫자를 애용한다. 맥킨지인에게 복잡한 문제를 질문하면 다음과 같은 답이 나올 것이다. "그 이유에는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맥킨지의 컨설턴트들은 ?개의 위계속에서 일을 한다. 즉, 중요한 순서대로 고객, 회사, 그리고 자신이다.

 '?'가 얼마 일까요?
 당연히 숫자인데요, 앞의 문단에서 그 해답이 있습니다. 모르시면, 코멘트를 달아 주세요. ^^;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작성하니, 모두가 각각의 특징이 있겠지요? 물론, 같은 내용의 이력서는 보기 힘들겠지요? 간혹, 우리의 친구 인터넷을 검색해서 작성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분들은 한 번쯤 생각해 보셔야 할 듯합니다.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분들은 워낙 많은 이력서/자기소개서를 봐왔기 때문에, 어떤 이력서가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COPY-PASTE했는지 금방 구분합니다. 비록, 입사원서 하나 보는 데 2분 19초 정도가 걸리지만, 전문가이시다 보니, 금방 구분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약간 다른 항목들에 비해 중요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모든 항목들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해당 회사에 지원하게된 동기입니다. 이 부분은 지원자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뒤돌아보고, 어떤 준비를 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지원하는 회사 및 부서를 분석해야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지원 회사의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조금이라도 모르면, 관련지을 수 없는 항목입니다. 그러니, 기업분석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성격 및 생활신조', '지원분야와 자신과의 연관성' 등 입니다. 회사마다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의 분량이 각각 다르지만, 보통 자기소개서는 A4용지 1.5장 안팎으로 작성합니다. 글씨 크기는 10PT 정도 입니다.

 1장 반이라고는 하지만, 자신을 확실히 표현하는데에는 부족한 분량의 공간입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의 눈에, 한눈에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지원서 작성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럼 작성 전략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문장을 앞으로 빼야합니다. 즉, 두괄식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들이 대게, 앞부분만 보시기 때문입니다.

1. 목적의식(글의 핵심)을 문두에 배치시킵니다.

2. 내용
1)자신을 뽑았을 때의 이익
2)그리고, 목적의식에 맞는 사실
3)관련된 경험담이나 실적

3.기대효과


앞에서와 같이 자기소개서 각 항목을 3개 부분으로 나누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추상적이지만, 필자가 작성한 기준아닌 기준을 가지고, 1, 2시간이 아닌, 며칠에 걸쳐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다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