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게중심이 좋은 죽도란 무엇인가?
무게중심 잘 잡혀 있다는 이야기는, 같은 무게지만 사용자가 가볍게 느껴져, 사용하기 쉽게 느끼는 것을 말한다. 죽도 선택에 있어서, 무게중심 잘 잡힌 죽도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중심의 포인트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시합을 중심으로 수련하는 사람은, 죽도 몸통이 굵은 죽도로서 손잡이 쪽으로 무게주심을 가진 것이 많아, 앞쪽을 가능한한 가볍게 하는 경향이 많다.
 
 연습 중심으로 수련하는 사람은 죽도 굵기가 일정한 '옛 칼-관동식이라 고도 함' 죽도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남성, 여성 모두의 경향이다.

 손잡이 쪽에 무게중심이 있는 죽도가 취급하기 쉽고, 연속기술이나 근거리에서 공격하기 쉽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수들은 앞쪽을 가능한한 가벼운 죽도를 사용한다.

 무게 중심을 찾아 보도록하자.
 죽도 한 자루를 손 가락으로 지탱해 본다. 좌우의 무게중심이 잡히는 한 점이 발견된다. 그 곳이 무게중심이다. 최적의 무게중심이 존재하는 곳은 손잡이측의 끝으로부터 54-55cm되는 위치에 중심이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죽도 표면에 스크래치가 존재한다?
죽도의 표면에 색이 들어간 상처같은 것이 존재하여, 그것이 근처의 대나무와 스치거나 자연적으로 생길 수 있다. 어느 정도의 스크래치가 존재하는 죽도가 튼튼하고 내구성이 있다고 고려된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단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