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이라이터입니다. 오늘도 다시 한번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자기소개서를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이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남의 글을 보고 작성한 것은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가장 바보같은 짓이 인터넷에 떠도는 자기소개서 샘플을 복사하거나, 수정해서 작성하는 지원자입니다. 인사담당자분들은 워낙 많은 자기소개서를 보아왔기 때문에, 인터넷서 빼긴 글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순서는 회사마다 다를 수도 있고, 같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들에서 요구하는 순서는 비슷합니다.
 
 첫번째 항목이 대부분 성장과정입니다. 이 성장과정을 그냥 아무 생각없이 작성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남들과 다르게 구별될 수 있는 뭐 어떤 무엇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작성하면 무조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XX에서 OO한 부모님 아래에, X째로 태어났습니다. 시골에서 태어나, 어려서 부터 고추 따고, 밭을 일구며, 부모님을 도와 드렸습니다. 여름에는 잠자리채를 가지고 산과 들로 뛰어다니며 즐겁게 자랐습니다. 저의 고향은 XX 이고, 산 좋고 물 좋습니다.  ..............."

뭐 이렇게 작성을 하면, 지원 분야와 어떤 연관 관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 생각없이 작성했다는 것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결과게 됩니다.

 지원분야와 관련되게, 아니면, '자기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봉사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등을 해서,  지원하는  XX분야에서 필요로하는 OO점을 키웠습니다' 등 좀 생각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두번째 항목이 성격 및 생활 신조입니다. 성격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자신이 가장 잘 압니다. 그렇지 않나요? 곰곰히 시간을 내어서, 성격을 분석하여, 글로 작성해 봅니다. 장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이지 분석하고, 단점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있어야 하는지도 분석하면 좋겠지요? 그리고, 생활신조가 있었는지도 한번 생각해 봅니다. 없으면, 한 번 만들어 보는게 좋겠지요?

 세번째가 학창시절이야기입니다. 단순하게 고등학교 때는, 뭐 항상 일등을 했고, 반장을 했으며, 전교 회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뭐 달리기를 좋아했고, 친구들과 길가다가 떡볶이를 자주 사먹었습니다. 선생님과 친하게 지내어, 편안하게 지냈습니다. 뭐 이런식으로 쓰면 그냥 떨어집니다.

 가장 최근의 사건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적 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동아리, 봉사활동 등 여러 활동을 통해, 부족하는 XX점을 키웠으며, OO한 점을 배워 저의 KK한 점을 키울 수 있었다. 예에서와 같이 활동한 것이 있으면, 그 결과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 활동을 통해 배운점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나열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짜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동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COPY-PASTE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회사의 이름을 잘 못 기입하는 경우입니다. SK증권에 지원했는데, 한화증권에서  XX하겠다.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인사담당자가 보기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지원동기는 지원하는 분야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우선 작성하기 전에,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는 지 분석을 해야합니다. 지원하는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도 모르고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은, 좋은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작성한다고 해도, 호소력이 떨어지며, 앞뒤가 안 맞게 작성하기 매우 좋습니다.

 지원동기는 어떻게 나오는가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취업 참 힘듭니다. 그러나, 묻지마 지원은 떨어기기 매우 좋습니다.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지원동기도 없고, 열정도 없는데, 면접에서 붙을 수 있을까요?

지원동기는 자신이 지원하는 산업은 어떤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반도체 산업인지, IT산업인지, 금융권인지 등등 그 산업 전체에 걸쳐 조사를 합니다. 그 해당 산업에서 관련 기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합니다. 그 기업에서 관련 직무를 분석합니다. 지원 할 산업을 정하면, 관련 기업들에게 해당하는 정보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관련 산업에도 하부 기업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분석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필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분석은 이력서를 많이 작성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이력서를 작성하려면, 자기분석과 해당 산업분석, 기업분석을 하게됩니다. 그러면서, 자기의 모습과 관련지어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P.S.'지원동기 및 장래 포부'가 자기소개서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자기소개서의 핵심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터 올림 ^^
반응형